유아기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식물 기르기
과거와 현대의 유아들의 환경
자연에서 놀 수 있는 기회를 당연하게 빼앗긴 유아들은 TV시청이나 스마트폰 컴퓨터 장난감을 가지고 놉니다.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자연을 멀리하거나 간혹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더라도 직접 체험해볼 선택을 하지않으며 더욱 더 매체 속으로 빠져듭다. 매체 속의 다양한 자연의 모습은 기술의 발달로 생생하고 사실적인 묘사로 우리에게 다가오지만 자연 환경에서 마음껏 탐색하고 놀이하며 얻어지는 감각 자극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자연 속에서 얻어진 다양한 감각을 통해 유아들은 건강하게 자라며 탁 트여진 환경 속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니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연이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
자연은 유아들에게 살아있는 환경이며 스스로 조작하며 직접 경험을 제공해 주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생명체간의 변화 독특한 과정 새롭게 발견되는 현상 매일 변화하는 일상적인 자연의 모습들은 매 순간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충분하고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유아에게 있어서 자연은 사람과의 조화로운 관점에서 자연을 느끼고 이해하며 공존하는 삶의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이 유아의 주변에 있기 때문에 자연과 유아와의 관계는 유아 발달의 모든 측면을 촉진시킵니다. 자연에서 자란 유아들은 자연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여기며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또한 자연에 대한 풍부한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인간의 삶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기에 자연과의 경험의 중요성
더불어 모든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자연과의 경험은 가치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그 중요성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연놀이를 경험한 만 3세 유아는 자연 속에 있는 모든 것들은 살아 숨 쉬고 있다는 생명에 대한 개념과 동식물을 키워보는 활동을 통해서 성장의 모습을 관찰하고 성장에 필요한 도움을 느끼게 하여 자연과 인간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게 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신비로운 자연의 모습을 체험하게 된다.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 중 자연에서 얻어지는 경험은 유아를 올바른 성장으로 이끌며 정서적 행복감과 인지 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자연 친화 활동을 통해서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다. 또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화적 태도 등의 긍정적인 변화의 결과를 자연 친화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물 기르기 활동의 장점
식물 기르기 활동의 큰 장점은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 있는 정원이나 텃밭 화분 등을 활용하여 작은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자연 속에서 유아들이 직접 자연을 경험하고 활동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유치원 생활이 이루어지는 교실 내에 자연 환경과 비슷한 공간을 제공해 주면 유아들의 자연 친화활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유아 교육기관에서 식물 기르기 활동의 한계
이 같은 이유로 유아 교육기관 내에서의 식물 기르기 활동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로 생활 주제와 관련된 제한적인 식물의 종류로 한시적으로 길러지거나 오랜 시간 동안 방치되어서 금방 죽고 활동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아의 흥미를 잘 반영한 상품화 된 교재 교구로 유아들이 자유선택 활동시간의 과학영역에서 머무는 시간이 점차 적어지고 이로 인해 과학영역은 흥미를 잃고 방치되어 활동이 금방 마무리되기도 합니다. 유아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는 식물 기르기 활동은 단순히 과학영역에서의 한 부분을 차치하는 것 이상의 효과는 없기 때문에 식물 기르기 활동에 대한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며 유아의 입장에서 갖게 되는 식물에 대한 어떤 호기심이나 궁금한 점 관심에 대해 이해하고자 해야합니다. 유아가 평상시 자주 접하는 주변 환경에서 변화 된 점을 알아차리고 이에 대한 호기심을 갖기 시작하며 표현하는 대화는 직접 탐구할 수 있는 활동을 경험함으로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고 이 과정에서 과학과정기술이 증진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호기심 자극
유아들의 일상적인 경험에서 나타나는 대화와 대화를 통해 표현되는 질문은 유아들로 하여금 사회 물질적 인과관계에 대한 호기심을 반영합니다. 연령에 따라서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과 자연과 인간생활 그리고 도구와 기계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유아의 연령에 따른 관심사를 반영하여 교육환경을 적합하게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질문을 통해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이나 이해 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아들의 대부분의 질문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지만 꼭 대답만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복된 질문을 통해 자신의 관심을 표현하기 위해 질문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즉 대화 및 질문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은 지금 이 순간에 유아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욕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으며 유아를 이해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즉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따라 그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관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유아가 스스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이 되며 자발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