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식물기르기
20세기 이전 유아들의 생태환경
유아들은 도시 시골의 구분 없이 자연스런 환경에서 꽃들을 관찰하고 숲 속 나무 기둥으로 숨바꼭질도하며 마음껏 뛰어놀았습니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탐구하며 만지고 모으는 것마다 장난감이 되었습니다. 사방에 펼쳐진 야생화 여러 곤충들을 보고 만지고 채집하면서 자연과 더불어 자연친화적 태도로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긍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산업화로 도시화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영유아를 둘러싼 생태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유아들의 놀이공간은 바깥에서 안으로 흙에서 콘크리트건물 속으로 변화되었으며 장난감은 흙 모래 돌멩이와 같은 자연물이 아닌 공장에서 만든 인공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인위적인 놀이공간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살펴볼때 다양한 전자매체에 대한 지나친 접촉과 지식위주의 교실 수업 기다려주지 못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등은 정서 불안 스트레스 과잉 행동 성격 장애 소아비만 소아당뇨 아토피 피부염에 시달리는 현상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인한 자녀 수의 감소로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높은 기대와 과잉보호로 유아가 경험하기도 전에 수준 이상의 다양한 경험들로 인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 유아교육에 대한 새로운 목소리
최근 들어 기존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방향에 대한 요구와 기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을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생명체로 인식하고 그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연을 대하는 긍정적 태도와 폭넓은 개념을 갖게 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아기는 자연 속에서 뛰어 놀며 자연 속 생명체와의 상호작을 통해 살아있는 모든 것에 대해 경외심을 갖는 시기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유아는 자연과의 만남을 통해 자연의 생명체와 포괄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삶을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는 생애적 기초를 다져가는 시기인 것입니다.
유아교육으로 자연 친화 프로그램의 중요성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자연 친화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자연에서 느끼고 보고 듣고 만지면서 유아들이 올바른 인성의 소유자로 성장하도록 돕고 유아들은 생명을 존중하고 생명에 책임지게 하며 자연의 순환성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인간과 자연이 결국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자연친화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는 긍정적인 감정표현 질서를 지키는 모습을 보이며 내적 통제능력이 향상되고 교사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행복감이 소리의 높이 얼굴표정 등으로 나타나는 등 영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있습니다.
자연친화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자연과 가까이 지내면서 자유롭게 탐색하고 발견하며 만들어가는 놀이가 유아의 행복감을 증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유아가 자연을 경험하면서 정서를 순화시키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김영주 또한 유아기의 적절한 자연친화 교육은 유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을 접하여 자연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아 주변을 둘러싼 모든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자연환경에 대한 중요성
식물 기르기 활동은 흙과 물 그리고 햇볕 뿐만아니라 바람이 필요하며 식물도 생명이 있는 생명체로 유아가 스스로 관찰하고 식물을 직접 돌보고 키우며 흥미를 갖고 지속적으로 보호하는 활동입니다. 또한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능동적으로 식물과 상호작용하며 체험하는 활동입니다. 자연을 존중하는 것은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혜가 요구된다고 하였습니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유아가 주변의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만지거나 상호작용하도록 제기하고 있으며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질 때 직접 물주기 자세히 관찰하기와 같은 방법을 통해 계속 관심을 가지고 돌보는 체험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체험활동을 통한 학습적 경험이 유아에게 영구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하였습니다.실제적인 조작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며 눈으로 관찰하기 손으로 직접 만져보기 냄새 맡고 느끼는 등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지속적인 학습 효과가 있습니다.
자연친화적 태도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동물 식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연환경에 대하여 친숙함을 느끼며 자연환경을 선호하는 태도입니다. 자연친화 교육이 가진 생명에 대한 존중과 관계성과 감각적 경험 그리고 일상성과 접근성의 특징을 볼 때 이미 유아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활동은 식물 기르기라고 합니다. 식물과의 접촉은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며 식물 기르기를 통해 일상적으로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할 수 있고 식물을 가꾸고 보살피는 관계를 통해 배려할 수 있는 자연 친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