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시절 원예활동을 통해 갖게되는 환경친화적 태도
나만의 식물 기르기를 통한 원예활동
원예활동이란 유아가 개별적인 식물 기르기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인 정원을 만들고 그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별적인 식물 기르기 활동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식물을 선정하고 돌보고 수확하고 활용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이를 바탕으로 자연 그대로의 환경과 잘 어울리고자 하는 성향이 발현되어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및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뿐만 아니라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태도를 가집니다.
유아교육 측면에서 바라보는 원예활동
단순히 원예에 초점을 맞춘 원예활동은 꽃과 나무 또는 채소 등을 땅에 심고 물을 주고 거름을 주는 등 식물을 돌보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측면에서 본 원예활동은 식물을 가꾸고 관찰하고 수확하는 활동과 함께 창조적인 놀이와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유아의 원예활동은 생명존중과 오감자극과 관찰력 증가와 창의적 사고력 증진과 건강 개선과 심미적 만족감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식물들뿐만 아니라 이들과 공생하는 다른 유기체들을 접할 것이고 이러한 생태를 관찰함으로써 생성과 소멸 순환하는 자연 원리를 이해하고 자연 세계와의 친숙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내가 기르고 있는 식물에 대한 애착과 스스로 성장하는 자연물에 대한 기쁨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실내정원 가꾸기나 학교정원 프로그램 등과 같은 원예활동이 유아 및 초등학생에게 효과가 있음을 제시한 연구들이 국내외에서 많이 이루어져 왔다. 학교정원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이 생활 기능발달에 변화를 주었으며 특히 함께 일하는 영역과 자기 이해의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연구를 통해 알아내었습니다.
원예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이와 같이 원예활동은 유아에게 다양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원예활동은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원예활동은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찰력을 증진시킴으로써 판단력과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의 반복은 긍정적이고 자신감을 갖게 하면서 자연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여 인지적인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원예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
원예활동은 여러 사람이 함께 협동하는 활동이 많아 자연스럽게 자기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됨으로써 책임감과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예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하게 되어 대인관계가 향상될 수 있으며 지도력과 책임감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원예활동을 통한 정서 발달
식물은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보살피고 관리하면 잘 자라지만 지속적인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잘 자라지 못함을 알게 됩니다.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과정 속에서 꽃과 실내정원에 대한 심미적인 면을 알게 되고 정원을 설계하는 과정 등을 통해 창의력과 자아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원예활동은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자아존중심 등을 자극하여 긍정적인 정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예활동을 통한 신체 발달
원예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씨앗을 심거나 잎을 솎아주는 활동은 손가락 운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집중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화분이나 모종을 옮기는 활동은 팔과 허리 무릎 등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원예작업 등을 통해 뇌졸중환자나 반신마비환자의 신체적 재활에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이와 같이 유아들에게 식물 기르기 등을 포함한 원예활동에 대한 경험은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증진하게 되며 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유아교육에서의 교육활동과 맥을 같이 한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