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생들의 생물 분류 개념 초등학생들이 과학과 생명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서에서는 가급적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이나 동물 종류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생물 분류 개념을 학습하기 이전에 이미 주위의 자연환경이나 생활 주변의 경험을 통해 획득한 여러 가지 자기 고유의 분류 개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게 되고 이러한 선개념은 학습과정을 통하여 쉽사리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되지 않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생물분류의 개념 제7차 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기존의 중학교에서 다루어지던 생물분류 개념이 초등과학 6학년 주변의 생물 단원에 새롭게 도입되게 되었습니다. 이 단원은 학생들이 관찰을 통해 여러 가지 생물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

나만의 식물 기르기를 통한 원예활동 원예활동이란 유아가 개별적인 식물 기르기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인 정원을 만들고 그 경험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별적인 식물 기르기 활동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식물을 선정하고 돌보고 수확하고 활용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이를 바탕으로 자연 그대로의 환경과 잘 어울리고자 하는 성향이 발현되어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및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뿐만 아니라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태도를 가집니다. 유아교육 측면에서 바라보는 원예활동 단순히 원예에 초점을 맞춘 원예활동은 꽃과 나무 또는 채소 등을 땅에 심고 물을 주고 거름을 주는 등 식물을 돌보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측면에서 본 원예활동은 식물을 가꾸고 관찰하..